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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역 701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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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대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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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로7017의 구조안전성과 바닥판 재설치 등 안전 대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

구조안전성 검토

식재화분 배치 평면도
식재화분 배치 평면도 - A , A' 구조적으로 가장 불리한 단면 A-A'에 대하여 하중을 실어 검토함
적용하중
슬라브, 포장, 식재, 난간, 바람, 눈, 지진, 사람(350kg/m2)
교량안전성 확보

현재 13톤 / 보행전용 21톤 / 차량전용(DB-24) 43톤

  • 기존 차량 통행은 최대 13톤 정도이며, 정상적인 하중은 43톤임
  • 정상적인 교량의 50% 정도인 21톤으로 보수/보강 하여 보행교량으로 활용

바닥판 재설치

도심지 및 철도횡단구간의 안전한 시공과 신속한 시공이 가능한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적용
  • 프리캐스트 바닥판 형상 9.8ton, 10.3m, 2.0m 루프철근
    프리캐스트 바닥판 형상
  • 서울역고가 횡단면도 10.3m 프리캐스트 바닥판
    서울역고가 횡단면도

안전대책 이모저모

서울로7017 고가구조 사진 및 내진1등급 이미지

47년이나 지난 도로인데 안전한가요?
서울역 고가 시절 D등급 수준이었으나 “안전”을 최우선으로 삼아 적정 수용인원 5천명의 10배 수준인 5만명의 무게에도 문제없도록 설계됐습니다. 고가상 적정 보행인원(서비스 수준 C등급)이 5천명임을 감안할 때 10배의 안전을 확보한 것입니다.


우리나라에 지진이 발생했는데요, 서울로는 지진에 안전한가요?
서울로 7017은 1,000년 재현주기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성능 1등급을 적용(리히터 규모 6.3~6.5에 해당)하였으며, 기존의 부식된 교량 받침을 266개 전체를 면진받침으로 교체하는 등 현장조사 및 구조검토 종합 결과 A등급(우수)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.


서울로 고가 바닥이 갈라지고 있어요! 안전한가요?
서울로 고가 바닥의 일부 갈라짐 현상은 고가 맨 상부 포장층에서 발생한 것으로 비구조적인 미세균열입니다.
포장층 하부에는 공장에서 제작(프리캐스트), 운반․설치한 두께 19cm의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바닥판(PC바닥판)과 그 바닥판을 떠받치는 높이 1.5m 규모의 강재 보(Beam)가 설치되어 있어 구조적으로 안전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.